
영화 ‘엘비라 마디간’(Elvira Madigan)
사랑하는 여자에게 겨눈 총. 그러나 차마 방아쇠를 당기지 못하는 남자. 그때 그들 앞에 나타난 한 마리 나비. 여자는 나비를 쫓아다니다 양손에 나비를 담아 올리는 순간 화면은 멈춘다. 그리고 두 발의 총성...
스웨덴의 보 비더버그 감독이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1967년 영화 <엘비라 마디간>은 관객들의 마음속에 두 가지 감명을 깊이 새겼는데, 하나는 여주인공 엘비라 마디간 역을 맡은 피아 데게르마르크(피아 디거마크로도 적던데 어느 것이 정확한지?)의 아름다움이고, 다른 하나는 배경음악으로 쓰인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1번 2악장이다.
덴마크 서커스단에서 줄을 타는 엘비라는 스웨덴 순회공연 도중 군장교인 식스틴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 식스틴은 이미 아내와 두 자식이 있는 유부남이었지만 엘비라는 사회적 틀에 얽매이지 않고 식스틴을 사랑한다. 그러던 어느 날 식스틴이 시비 끝에 사람을 죽이는 사고가 발생하고, 정당방위였음에도 아무도 믿어주지 않을까 두려워 식스틴은 엘비라와 함께 도망친다.
식스틴은 탈영병이라서 취직을 못하고 엘비라 마디간이 춤을 춰서 돈을 구하지만 식스틴을 괴롭히는 일밖에 되지 않는다. 엘비라 마디간은 들과 산에서 열매나 풀을 뜯어서 먹는다. 풀을 뜯어 먹다가 그걸 게워내는 엘비라 마디간. 그녀가 말한다. “사랑이 빵을 주나요?” 식스틴은 탈영병 신세라서 어떤 것도 할 수 없다고 화를 낸다. 그리고 둘은 토라져 강가에서 떨어져 앉는다.

이때 식스틴이 수첩의 종이를 찢어 강물에 띄워 보낸다. 하염없이 강물만 바라보던 엘비라 마디간의 시야에 하얀 메모지가 들어오고 거기에 식스틴이 쓴 ‘용서해줘!’라는 말에 둘은 화해한다. 이 아름다운 장면은 너무나 유명해서 90년도 중반에 개봉한 <굿바이 마이 프랜드>라는 영화에서도 오마주로 쓰인다. 군대라는 조직과 전통적인 가족의 울타리를 깨고 사랑의 도피행을 택한 두 사람은 잠깐 동안 사랑의 기쁨을 맛보게 되지만 결국 생활의 어려움과 사회적인 냉대에 좌절하고 만다. 먹을 것조차 떨어져 굶주리던 엘비라와 식스틴은 잔디밭에서 최후의 만찬을 함께 하고는 아름다웠던 그들의 사랑을 끝낸다.

다른 날 태어났지만 1889년 6월 20일 한날 죽은 식스틴과 엘비라 마디간의 실제 사진. 35살과 21살의 사랑은 결국 비극으로 끝난다. 두 사람은 영화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한 쌍이 되었다. 불륜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임을 알지만 사랑을 위해 끝까지 갔던 두 사람의 진심과 용기를 기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죽음을 맞이한 자리에 만든 그들의 무덤을 많이 찾고 있다.
출연 당시 17살이었던 스웨덴의 발레리나 피아 데게르마르크는 이 영화 한 편으로 단숨에 스타가 됐으며 1967년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엘비라 마디간으로 사람들에게 남겨놓은 그녀의 인상이 너무도 강렬했던 탓인지 이 영화 출연 후에 그녀는 거식증과 약물중독으로 불운한 시절을 보내기도 했다. 피아 데게르마르크는 이후에도 계속 영화 출연을 제의받지만 엘비라 마디간의 이미지를 간직하기 위하여 평생 영화 출연 제의를 거절하였다.
이 영화 OST로 쓰인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2악장을 연주한 피아니스트 게자 안다(1921-1976)는 헝가리 출신으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가운데 한 사람이다. 특히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작품 해석에서 탁월한 존재로 평가되고 있다.
*영화 <엘비라 마디간>은 유투브에서 ‘Elvira Madigan'을 치면 전편을 볼 수 있습니다. 9개로 나뉘어 올려져 있더군요. 영어 자막이 있음. 소스코드를 제공하지 않아 퍼오지 못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