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낫한-명상의 방법 (Donovan My Timeless Cosmic Friend by Oliver Shanti)
1.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자각하는 것
명상은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그대의 몸 안에서, 느낌 안에서, 그대의 마음 안에서, 그리고 이 세계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깨닫는 것입니다. 날마다 4만명의 아이들이 배고픔으로 죽어 가고 있습니다. 강대국들은 지금 우리의 하나뿐인 지구별을 여러 번 파괴하고도 남을 수 만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은 여전히 아름답고, 오늘 아침 담장을 따라 피어난 장미는 하나의 기적입니다. 삶은 두렵고 경이롭습니다. 명상을 한다는 것은 그 둘 다와 만나는 것입니다.
2.명상은 존재의 자각
명상을 하기 위해서는 앉아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동시에 존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럼 무엇으로서 존재할까요? 존재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로 되는 것입니다. 그대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먹기 위해선, 그대는 무엇인가를 먹어야만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을 먹을 수는 없습니다. 자각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자각하는 것입니다. 화를 낸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화를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존재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로 되는 것입니다. 그 무엇인가는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대의 몸 안에서, 그대의 마음 안에서, 그대의 느낌 안에서, 그리고 이 세계 안에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3.명상을 잘 하려면 미소를 지으세요
명상을 하려면 심각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사실 명상을 잘 하기 위해선 많이 웃어야 합니다. 한 아이가 미소 짓는다면, 한 어른이 미소 짓는다면, 그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나날의 삶 속에서 우리가 미소 지을 수 있다면, 평화롭고 행복할 수 있다면, 우리 자신 뿐 아니라 모든 존재가 그것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근본적이고 진정한 평화운동입니다.
4.명상은 진정한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가는 것
명상은 우리로 하여금 진정한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가게 해줍니다. 이 사회에서는 명상수행을 하는 것이 무척 어렵습니다. 모든 것이 합심해 우리를 진정한 자신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비디오, 음악, 신문 등 우리 자신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수만 가지의 것들이 우리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명상을 한다는 것은 깨어 있는 일이고, 미소 짓는 일이고, 숨을 쉬는 일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 일어나는 일을 알기 위해선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 오지 않으면 안 됩니다. 명상을 한다는 것은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자각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은 더없이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마음 속의 중립적인 느낌들을 오랫동안 지속되는 좋은 느낌들로 바꿀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명상을 할 때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명상의 목적이 거기에 있습니다.
5. 명상은 그 자체가 긴 침묵의 시(詩)
명상시간과 비명상 시간, 명상하는 마음과 명상하지 않는 마음의 구분은 무엇일까요? 명상은 그 자체가 하나의 시, 긴 침묵의 시와 같습니다. 그 시가 시 아닌 다른 시간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명상은 우리가 자신에게로 돌아오는 것을 도와줍니다.
명상이 끝나자마자 우리는 또 다른 행동을 계속하지요. 만일 우리가 그 명상시간과 나머지 삶 전체가 하나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우리 속에 큰 장벽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두 객실 사이에 아무런 의사 소통이 없는 절대적인 차단을 의미합니다. 그 차단 벽은 도저히 뚫고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명상할 때와 명상하지 않을 때에 절대적인 구분이 생기는 이치가 바로 이와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명상이 명상이 아닌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1분의 명상이 그 날의 나머지 시간들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수련할 수 있을까요?
만일 의사가 그대에게 주사를 놓는다면, 그 주사는 그대의 팔 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약효를 줄 것입니다. 만일 그대가 하루에 한 시간씩 명상을 한다면 그 한 시간은 24시간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번의 미소, 한 번의 호흡이 단지 그 순간만이 아니라 그날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명상과 비명상 사이에 있는 벽을 제거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런 방식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모든 행동, 모든 생각은 반드시 영향을 미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설령 내가 손바닥을 한 번 마주친다 해도 그 파장은 먼 곳까지 퍼져 갈 것입니다. 심지어 멀리 있는 은하계 전체로까지 그 영향이 퍼져 갈 것입니다.
모든 명상, 모든 발 걸음, 모든 미소는 그대 나날의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또한 다른 사람들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명상수련은 그 사실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6. 명상은 깨어 있는 것, 누군가를 도우려고 노력하는 것
명상은 깨어 있는 것이고 누군가를 도우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이제 고요히 앉아 있을 수 있는 사람, 미소 지을 수 있는 사람, 평화롭게 걸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대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우리 각자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7. 명상은 세상 속으로 다시 들어갈 준비를 하기 위한 것
명상은 세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세상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세상 속으로 다시 들어갈 준비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명상센터에 갈 때 우리는 가족과 세상, 그리고 그들과 관련된 모든 복잡한 일들을 뒤에 남겨 두고 오직 한 개인으로서 평화를 찾고 수행을 하기 위해 떠난다는 인상을 가질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하나의 환상입니다. 진리의 세계에서는 한 개인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한 장의 종이는 종이가 아닌 수많은 다른 요소들이 모여서 생겨난 결과입니다. 그대는 종이 안에 구름이 떠 있는 걸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구름이 없다면 물이 있을 수 없고, 물이 없다면 나무들이 자랄 수 없습니다. 나무들이 없다면 그대는 종이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종이의 존재는 구름의 존재에 달려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개인 역시 수많은 비개인적인 요소들로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명상은 우리의 몸에, 마음에, 주위 세상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를 깨닫는 일입니다. 지금 이 순간 깊게 머물면 우리는 눈앞에 펼쳐진 수많은 아름다움과 경이로움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웃음, 아침의 태양, 가을의 낙엽……다만 그것들을 자각하기만 한다면 그대는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은 세상 속으로 다시 들어가 우리 눈 앞에 펼쳐진 수많은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찾아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일입니다.
8.명상은 사물의 본성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
명상을 하는 것은 사물의 본래 모습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입니다. 우리 자신의 본성과 우리 앞에 있는 사람의 본성을 깊이 들여다보는 일인 것입니다. 그 사람의 진정한 본래의 모습을 알 때, 우리는 그가 가진 어려움과 희망, 고통과 불안을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9. 명상수련의 기본은 멈추는 것
명상은 우리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평화로움과 기쁨, 조화를 주는 일입니다. '멈추는 것'은 명상 수련의 기본입니다. 꽃 같은 모습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걱정과 불안, 흥분과 슬픔을 멈추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평화로움과 행복을 발견하고 다시 미소 짓기 위해.
명상은 문제를 피하는 것이 아니고 어려운 일에서 달아나는 것도 아닙니다.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 수련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 우리는 고요히 가라앉고, 새로워지고,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멈추는 기술을 배워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멈추는 법을 배울 때 우리는 더욱 고요히 가라앉고 우리의 마음도 더욱 맑아집니다. 진흙이 밑으로 가라앉은 맑은 물처럼 고요히 앉아서 오직 호흡에만 몰두할 때 우리는 힘과 집중력, 분명한 의식을 갖게 됩니다.
명상은 자신을 돌아 보며 고통의 뿌리와 만나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도 '멈추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흐름을 잠시 멈추고 다만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강둑에 앉아 강물을 바라보는 일과 같습니다. 완전한 멈춤, 침묵 그리고 평화로움, 그것이 진정한 문제의 해결이며 삶의 재발견인 것입니다.
10. 명상은 삶을 즐기는 지혜로운 길
명상을 하는 것은 고요하고 행복해지기 위해서입니다. 이해하고 사랑하기 위해서입니다. 명상수련은 삶을 즐기는 가장 지혜로운 길입니다. 그대는 지금 이순간 언제든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행복을 가지세요.
- 틱낫한 스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