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달팽이

(인터뷰)나는 꼼수다’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거울닦는 달팽이 2011. 10. 2. 03:40
반응형

 

몇년 전,<김어준의 건투를 빈다><-클릭

라는 책을 읽고,

이 사람의 가치(?)를 알아봤었다. ㅋㅋㅋ

(청춘들의 인생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하는 글이었으나,

누구든 읽어보면 인생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내용...)

 

빼어난 통찰력과 자유분방함과 호탕함..

시니컬한 유머로

무거운 주제를 깃털처럼 가볍게 다루는 기술...

 

그야말로 거칠게 없는 매력남..ㅋㅋ

요즘의 김어준 신드롬이 나로서는 무척이나 반갑고 좋다.

 

인터넷으로< 나는 꼼수다>, <색다른 상담소>등,

그의 프로그램을 가끔 즐기곤 했지만,

새 책이 나온다고 하니,

<닥치고 정치><-클릭

꼭 구해서 봐야겠다..ㅋㅋㅋ

 

무엇보다 내겐

노통을 사랑했던 남자였다는 사실이

맘에 들고, 고맙고...

 

진정, 스스로 멋지게 사는 사람임에는 틀림이 없다...

 

 

...................................................................................................................

 

 

 

 

[신동호가 만난 사람]‘나는 꼼수다’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주간경향 신동호 선임기자 hudy@kyunghyang.com

 

 

“권력이 화를 내면 쪼잔하게 보이잖아요”

“매~우 바쁘시네요”라고 쏘아붙였다. 분풀이성 첫 질문이었다. 인터뷰하기까지 얼마나 마음을 졸이게 만들었는지는 여기서 굳이 밝힐 생각이 없다. 홍길동만큼이나 잡기 어려웠던 자칭 딴지그룹 총수 김어준을 만난 것은 원고 마감 시점인 지난 9월 23일 오후 1시 반쯤이었다. 파란 셔츠에 검은 넥타이를 맨 털투성이 얼굴의 김 총수는 기자의 속을 들여다보기라도 한 양 너스레를 떨었다.

“예, 요새 지구 온난화 문제나 북극곰 문제라든가… 문제가 많아서… 아하하.”
웃는 얼굴에 침 뱉으랴. 함께 웃고 말았다. 더구나 인터넷 라디오방송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로 요즘 천정부지로 뜨고 있는 몸이니… ‘각하를 위한 헌정방송’이라는 콘셉트로 현 정부와 이명박 대통령을 풍자하는 나꼼수는 국내 팟캐스트 전체 프로그램 순위에서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등 쟁쟁한 지상파 프로그램을 제치고 1위를 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뉴스·정치 부문 프로그램 가운데 다운로드 1위에 올랐다. 용서고 자시고 할 처지가 아니다.(그렇다고 기회를 봐서 딴지의 주특기이자 지상과제인 똥침으로 한 번쯤 갚아주고 싶은 욕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바로 인터뷰에 들어갔다. 서울 여의도의 한 커피전문점에서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김석구 선임기자 sgkim@kyunghyang.com


요즘 ‘안철수 현상’에 이어서 ‘나꼼수 신드롬’이….
“(말을 끊으며) 나꼼수 신드롬이 먼저였습니다.”

암튼 나꼼수 신드롬이라고 하죠. 작명의 귀재인 김 총수께서 이 현상을 직접 작명 좀 해보시죠. 예를 들면 안철수 현상을 ‘안풍’이라고도 하듯이 이걸 ‘꼼풍’이라고 한다든가….
“글쎄요. 뭐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는데… 꼼풍이라고 하죠. 잘 만드셨네요.”
‘나는 꼼수다’와 같은 패러디 요소는 그가 진행하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과 칼럼의 제목에 배어 있다. ‘색(色)다른 상담소’ ‘뉴(New)욕(辱)타임스(Times)’ ‘김어준이 만난 여자’ ‘그까이꺼 아나토미’ 등. 10월 초 출간할 그의 책 제목 ‘닥치고 정치’도 그가 직접 붙인 것이다.

나꼼수 신드롬이 안풍을 능가할 기세인데요. 두 현상의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이 뭐라고 생각합니까.
“가장 비슷한 점은 이런 것 같아요. 이명박 대통령으로 인해서 만들어진 시대의 결핍 같은 게 있잖아요. 지극히 사사롭고, 이기적이고, 이익 중심이고, 그 안에 인간은 없고, 그리고 뭐 국가를 수익모델로 한다든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든지, 오로지 자기 것만 챙긴다든지, 심지어 가난하면 머리가 나쁜 것 아니냐고 한다든지…. 기타 굉장히 많은 태도를 드러내잖아요. 그 태도로 인해서 사람들이 받은 상처라든가 결핍이 있고, 거기서 오는 정치의 부재를 경험하는 것이죠. 말하자면 이명박의 여집합, 이명박 아닌 것의 합집합, 혹은 그 시대로부터 받은 상처에 대한 위로, 그런 게 나꼼수를 통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지점이죠. 그게 하나의 인물로 체화된 게 안철수고요.”

김 총수의 표정이 진지해지고 말도 빨라졌다. 그는 두 현상의 또 하나 비슷한 지점으로 메시지 유통구조 내지 프레임의 확산 채널에 대해 이야기했다.
“기존의 구조는 보수가 완전히 장악한 상태잖아요. 방송3사와 조중동 등 오프라인은 물론이고 포털까지 포함하면 온라인에서도 자신의 의도대로 프레임이나 메시지를 유통시킬 상당한 힘을 갖고 있는 거죠. 저희는 여기에 일대 일로 맞서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구조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다고 봤어요. 인터넷과 스마트폰과 SNS, 이 셋이 따로 있지 않고 합쳐지면 새로운 메시지 유통구조가 탄생하거든요.”

그러니까 이러한 새로운 메시지 유통구조를 통해 기존의 구조가 장악하고 있던 시스템을 물리적으로는 아니지만 머릿속으로는 대체하는, 다시 말하면 많은 사람이 구체적인 플랜이라기보다 하나의 희망을 보는 것이라는 점에서 두 가지가 동일한 현상이라는 게 그의 분석이다. 다른 점에 대해서는 그는 단순명쾌하게 설명했다.
“나꼼수가 출마할 것은 아니니까…(웃음) 그 점에서 차이가 있겠죠. 본질적으로는 유사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시각을 종합하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안철수 현상은 탈정치화한 정치의 ‘진지한’ 버전이고, 나꼼수는 ‘웃기는’ 버전, 즉 엔터테인먼트화한 프로그램이라고 말이죠.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안철수씨를 탈정치의 정치라고 비판하고 싶어 하는 ‘먹물’들이 많을 거라 봐요. 불편하겠죠. 안철수씨가 구체적으로 정치 지향이나 또는 이념에 기반을 해서 좌우가 분명히 구별되는 정치인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으니까 기존의 해석법으로 보면 정치를 하지 않는 정치인으로 보일 거라고 저는 생각해요. 그래서 탈정치의 정치라고 그럴 듯하게 비판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건 학술대회에서나 할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김석구 선임기자 sgkim@kyunghyang.com

탈정치화한 정치라는 것이 꼭 비판적인 용어인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앞의 정치는 정치의 부정적인 요소를 뜻하고, 뒤의 정치는 긍정적인 요소를 말한다고 보는데요.
“비판적인 용어로 많이 쓰더라고요. 제가 들어본 용례는 거칠게 정리하면 정치를 모르는 일반 대중이 정서적으로 기존 정치로 인한 피로함 때문에 (안철수씨한테로) 몰려가서 정치가 아닌 것이 정치가 되었다는 정도로 이해되는 맥락의 비판이 많더라고요.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거죠.”

그럼 어떻게 생각한다는 겁니까.
“그거야 말로 구식 세계관이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오랜 기간 진보 진영에서 만들어내고 싶어 했던 개념이 계급이었습니다. 저는 이명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이념적으로 훈련이 안 된 사람들에게 계급이 무엇인지 체감하도록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서 분당에서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당선됐잖아요. 손 대표의 경쟁력과 민주당의 노력, 이명박 정권에 대한 거부감 등 여러 요인이 작용했지만 본질을 들여다보면 분당 사람들이 자기가 부자가 아니란 걸 깨달은 것이에요. 이명박 시대에는 재벌 정도 아니면 부자 아니거든요. 종부세 대상인 2%의 분노를 대변하는 정권이고, 자기네는 거기에 들어가지 못하는 서민에 불과했다는 걸 안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계급을 만들어낸 것이에요. 거기다 대고 탈정치의 정치를 말하는 것은 굉장히 오래된 프레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직관적으로 정치와 생활이 직접 연계되어 있다, 내 일상의 스트레스의 근본이 정치다, 이렇게 말로 정확히 표현은 못해도 피부로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이명박 시대의 성과죠.(웃음)”

딴지일보가 뜬 배경에 IMF사태가 있었듯이 최근의 세계적 경제위기가 사람들로 하여금 나꼼수에 열광하게 한 게 아닐까요.
“세계적인 경제상황이나 흔히 말하는 신자유주의적 질서가 저변에는 있겠지만 직접적으로는 이명박 정권이죠. 딴지일보나 나꼼수는 풍자의 언어고, 풍자나 패러디는 기본적으로 약자의 언어잖습니까. 대놓고 들이받기는 약하고, 쌓여 있는 스트레스를 풀지 않으면 못 살 것 같으니까 권력을 제외한 모두를 웃게 만드는 것이, 그래서 풍자하는 사람이 살아남는 것이 역사적·시대적 화술이라는 거죠. 모두가 웃기 때문에 권력이 화를 내면 쪼잔하게 보이잖아요. 이게 통하는 시대인 거죠. 그만큼 심리적 억압이 심하다는 얘기예요. 딴지일보가 유행했던 시절과 나꼼수가 유행하는 시절의 공통점이 있는 거죠.”

나꼼수가 천정부지로 떠도 돈은 거의 안 되는 것으로 아는데요. 전 딴지일보 수뇌부를 자처하는 분이 법인계좌를 까고 후원을 호소한 일도 있잖습니까.
“재정이 크게 나아진 것은 없고요. 나꼼수 서버 비용이 생각보다 커요. 사람들이 많이 들으면 들을수록 돈이 들어가죠. 그 돈을 낼 수 있는 형편까지는 되고 있죠. 되고 있다기보다는 되어가고 있죠.”
김 총수의 공개적인 ‘절친’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다. 오 전 시장이 시장직을 걸면 ‘친구 먹겠다’고 나꼼수에서 공언한 데서 맺어진(?) 사이다.

절친 오 전 시장의 근황이 궁금하군요.
“글쎄 최근에 전셋집 구했다던데요.(웃음) 그분이 저에게 직접 연락하진 않으니까 제가 근황을 파악할 뿐이죠.”

‘역술지식인’(그가 MBC ‘나는 가수다’의 탈락자 등을 점쟁이처럼 맞혀서 얻은 별명이다)으로서 그때 실수를 한 겁니까, 아니면 미리 알고 덫을 놓은 겁니까.
“나름의 전략이었는데요, 저는 맨 처음부터 사퇴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정말 사퇴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고요. 다만 판단을 흐리게 하고, 스탠스를 꼬이게 하고, 그 행보가 대서사시가 되어야 하는데 개그가 되어버리게 하는 데는 일조를 한 셈이죠.”

나꼼수의 클로징 멘트가 ‘우리를 건들지 마라’는 것인데,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보아서입니까.
“예를 들어서 딴지일보를 해킹한다든가… 2000만원 주고 청부해킹했다는 제보를 받았어요. 오래 전부터 전화나 문자메시지가 체크당하고 있다는 느낌도 있었고요. 그런 게 당연히 있을 것이고 여러 가지 대처방안을 찾고 있을 터인데, 우리는 선제공격을 제일 좋아합니다.(웃음)”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김석구 선임기자 sgkim@kyunghyang.com

자칭 ‘차기 국정원장 후보’라고 말한 것도 그와 관련이 있는 건가요.
“아하하.(크게 웃음) 그건 농담이고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만났을 때 ‘대통령 되시면 국정원장이나 검찰총장 달라’고… 요즘 아무나 하는 것 같으니까…(웃음) 나도 못 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제가 무슨 국정원장을 하겠습니까.”

김어준의 직업은 김어준이라고 했는데, 대표 직업이 뭡니까. 언론인, 방송인, 벤처기업인, 작가, 정치평론가, 자칭 ‘야매 상담가’라고도 하고….
“전 어릴 때부터 꿈을 말하라고 하면 당황했어요. 다들 직업을 얘기하는데 저는 직업이 떠오르지 않았죠. 그때는 제가 이상한 건 줄 알았어요. 나이가 들어서 여러 가지 업종을 했는데 인생 전체로 보면 그때그때 하는 업이고 나는 나로 살다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그래서 직업을 물어보면 김어준이다, 내가 나로 사는 게 직업이지 뭐, 그런 거죠.”

자칭 ‘하반기 베스트셀러가 될 예정’이라는 저서 ‘닥치고 정치’, 이건 무슨 뜻입니까.
“정치에 관심이 없는 것을 쿨한 걸로 생각하는 사람들 혹은 내 일상과 정치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죠. 지금은 그게 아니다. 지금은 정치에 관심이 많다, 앞에 했던 다른 잡소리 그만두고 이 시점에서는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닥치고 정치’라고 한 겁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사실 그 책을 쓰기 시작한 것은 나꼼수 시작할 시점이었는데요. 조국 서울대 교수의 <진보집권플랜>을 읽고 원래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진보와 보수가 무엇인가를 이념적 용어나 학술 용어에 해당되는 건 다 빼고 일상의 용어로 말한 거예요.”

딴지체로 쓴 겁니까.
“그건 아니고 일상의 언어와 인터뷰 형식을 취했어요. 진보와 보수가 뭔지 이야기해보자는 것인데, 구체적인 인물에 대해서도 두루뭉술하지 않고 직설적이고 구체적인 언어로 풀었습니다. ‘아주’ 재밌습니다. 사서 보세요.(웃음)”

진보는 심각해서 망하는데 김 총수는 ‘감성진보’라고들 하죠.
“우파는 이익에 민감하고 좌파는 논리에 집착하죠. 논리가 대단히 중요하지만 사람은 논리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고 논리로만 세상의 균형이 맞춰지지도 않는다고 생각해요. 저는 정서를 논리가 이기는 경우를 본 적이 없어요. 그런 점에서 진보진영에 부족한 게 감수성이고 나꼼수가 그걸 메우려고 하는 것이죠. 책에 그런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김 총수께서 갈수록 진지해져간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렇진 않습니다. 딴지일보 시절에도 패러디도 있었지만 이 정도 수준의 진지함도 있었습니다.”

글을 보면 굉장히 마초 같은데 말은 참 점잖게 하는군요.
“그럴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어요. 제가 상담할 때는 굉장히 직설적으로 단순화합니다. 나꼼수는 그에 맞는 언어로 하는 것이고요. 지적인 게 필요하면 굉장히 지적으로 대합니다. 형식에 맞는 화술을 택하는 거죠. 하지만 그 안의 골자는 똑같습니다.”때로는 명랑 모드로, 때로는 엄숙 모드로 풀어가는 얘기를 듣는 동안 가벼운 역습의 똥침이라도 날릴 기회를 그만 놓쳤다. 그 생각이 드는 순간 그가 말했다.

“저 가야 될 것 같은데요. 이만하면 장사 될 것 같지 않습니까.(웃음) 아, 그리고 이 말은 꼭 넣어주세요. 김어준은 잘생겼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