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과 영원사이: ART

잭슨 폴록( Jackson Pollock)의 그림 앞에서

거울닦는 달팽이 2015. 7. 24. 05:14
반응형

 



폴록의 작품 앞에 섰을 때 누구라 할 것 없이 그의 강렬한 그림에 빨려들며 사고 정지 상태에 빠졌으리라. 나 역시 강한 충격을 받았다. 어떻게 이런 그림을 그릴 수 있지? 종극에는 난 왜 사나? 하는 물음까지 갖게 만들었다. 그만큼 자기 생의 근간까지 뒤흔들 정도로 보는 이에게 의지를 요구했다. 폴록의 작품에는 그런 독이 있었다. 
그 맹독은 아마도 작가 자신까지도 분명 덮쳤을 것이다. 자신은 물론 주위의 모든 것까지 파괴하며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욕망. 그러한 욕망은 작가에게 악마의 속삭임과도 비슷하다. 황홀할 만큼 매력적인 반면에 무서울 만큼 불안과 고독을 초래한다.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종사하는 나 역시 쉴 새 없이 귓가에 속삭이는 마성의 공포를 실감하기에 폴록의 고뇌가 이해된다. 자기 내면에 잠들어 있는 이 악마를 말살할 수만 있다면 인간은 번뇌에 휩싸이지 않고 안락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안도 다다오의 도시 방황 중에서 


뉴욕 현대 미술관(MOMA)에서의 사진 촬영은 허용되어,

 인증샷을 나도 찍어 보았다는...

무료 오디오 디바이스로 작품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는 중...

 

 


추상 표현주의미술의 선구자, 액션 페인팅의 창시자,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화가, 그리고 최고의 미술 작품 거래가를 기록한 화가, 그는 바로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이다.
하지만 그 화려한 수식어 바로 뒤에 따라오는 다른 수식어는 ‘누구나 그릴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화가’이다.
실제로 잭슨 폴록의 그림 앞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말 은 “이건 나도 그리겠다."일 것이다.
누구나 그릴 수 있을 것 같은 그림을 그렸던 화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화가 잭슨 폴록에 대하여 알아보자.

잭슨 폴록의 대표 작품으로 여겨지는 작품 넘버 5, 1948은 2006년 11월 뉴욕 소더비 경매사의 중계로 $140 million (한화 약 1,600억원)에 거래 되면서 당시 1일 회화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 기록은 2012년 2월 프랑스 후기 인상주의 화가인 폴 세잔의 ‘카드 놀이 하는 사람들’ 5편 시리즈 중 한 편이 카타르 왕가에 $250 million(한화 약 2,800억원)에 거래 되면서 갱신되었다.
1958년 뉴욕에서의 전시를 마친 폴록에게는 ‘이건 예술이 아닌 나쁜 농담에 불과하다’라는 레이놀드 뉴스(Reynold's News)의 머리기사 이후로 ‘그는 화가가 아니다.
’, ‘어린이 장난에 불과하다.
’ 등의 혹평이 쏟아졌다.

심지어 우울증환자, 술주정뱅이, 미치광이 등 폴록을 향한 인격적인 비평까지도 난무했다.
하지만 폴록에 대한 대부분의 혹평들은 그가 화가로서 끝없는 연구와 노력 끝에 얻어낸 결실인 작품

앞에 그 힘을 잃었다
그에 대한 호평의 기사 중 1948년 8월 라이프 잡지의 기사 제목 ‘그는 생존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화가인가?’라는 질문은 1999년에 나온 33센트짜리 우표에 그 답이 있다.
미국의 예술가 중 두 번째로 우표에 등장함으로써, 현재 생존하진 않지만 그가 미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화가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잭슨 폴록은 1912년 미국 와이오밍주의 코디에서 다섯 형제 중 막내아들로 태어나 애리조나와 캘리포니아 근처의 농장을 옮겨 다니며 유년 시절을 보냈다.
1928년 로스앤젤레스의 매뉴얼 미술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미술공부를 시작했고, 1930년 그의 형 찰리 폴록과 함께 뉴욕의 아트 스튜던트 리그의 토머스 하트 밴튼 수하에서 정식으로 미술을 배웠다.
미국식 삶의 방식을 찬양하는 작품을 선호했던 밴튼의 영향은 훗날 폴록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나이 18살이었다.
1935년에서 1942년 미국 정부는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유럽문화의 모방에서 벗어나 미국의 문화적 주체성을 확보하자는 연방미술계획(WPA)을 실시했다.
밴튼의 미국적 표현에 영향을 받은 폴록은 이 계획에 참가하여 창작활동을 이어간다.
하지만 이 기간 폴록은 알코올 중독이 되어 정신 분석 상담을 받아야 했다.
담당 의사 핸던슨은 그가 그림을 그리는 것을 응원했으며 아트 치료(Art care)를 진행하였다.
폴록은 그림을 그리면서 알코올 중독과 우울증을 치료했는데, 그의 잠재의식이 그림에 묻어 나오면서 독창적인 세계를 만들어 나갔다.


미술을 대하는 형식에 대한 자유로움은 1936년 뉴욕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멕시코 화가 데이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David Alfaro Siqueiros)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물감을 붓고 떨어뜨리며 심지어 공업용 페인트와 모래 등을 사용하는 것도 예술적 기법임을 깨달았다.그의 나이 30세였다.


1943년 폴록에게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다.
페기 구겐하임은 <젊은 예술가들을 위한 봄>전시에 폴록의 작품을 포함시키고 그 후 폴록에게 작품을 의뢰한다.
8 feet 높이에 20 feet 길이에 해당하는 이 작품은 예술 비평가 그린버그에게 이 시대의 최고의 화가라는 평을 듣게 된다.
그의 나이 31세 이다.
1945년 10월, 폴록은 화가 리 크래스너(Lee Krasner)와 결혼해 맨해튼을 떠나 롱아일랜드로 이주했다.
이곳에서 마음의 평정을 찾을 수 있었던 폴록은 자연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면서 그의 걸작들을 완성해낸다.
결혼 2년 후 1947년부터 1950까지 3년간 폴록은 최절정의 시간을 보냈다.
1949년 라이프 매거진은 4장에 걸쳐 폴록을 다루었고, 전 미국인이 폴록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작품 넘버 5, 1948(Number 5, 1948)은 이 시기에 완성 되었다.
34세부터 37세까지가 폴록의 황금기였던 것이다.
1951년 폴록의 그림은 어두워지기 시작했으며 작품의 수도 급격히 줄어들었다.
1955년 두 작품만을 완성했으며 1956년에는 그림을 전혀 그리지 않았다.
대신 우울증은 다시 심해졌으며 알코올 중독에 빠지게 됐다.
그해 8월, 그는 만취상태에서 자동차 사고로 목숨을 잃게 된다.
그의 나이 44세였다.
18살에 정식으로 미술을 시작하여 34세에 황금기를 맞이했다.
3년간의 전성기, 그리고 44세에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로 요절한다.
알코올 중독과 우울증은 폴록에게 병과 약이였다.
병을 치료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 그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만들어 주었고 그림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과 시도는 형식의 자유를 벗어나는 기회와 용기를 만들어주었다.
이 모든 사건들이 미술이라는 세계 안에서 이루어 졌으며, 그는 지금 미국 미술 세계의 대표이다.

 

 

http://www.hojudonga.com/news/articleView.html?idxno=305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