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기술

행복의 기술 5가지, 무엇이길래?

거울닦는 달팽이 2016. 12. 22. 13:59
반응형

한 해가 지나가고 있다. 한 해가 지나가는 이 시점은 늘 아쉬움과 기대감이 교차하며 한해를 정리하려고 한다. 나의 한해를 돌아보며 나는 나 자신을 얼마나 사랑했는지도 돌아보면 좋겠다. 그리고 새로운 행복의 관점으로 인생을 재설계해보자. 재설계 과정에 보탬이 될만한 연구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의 캘리포이나대학교의 앨리슨 애비 교수 등은 그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고 그 특징을 삶의 기술(The art of living)이라 하였다. 아마도 그들은 삶이 예술과 같으며, 행복한 사람은 예술가처럼 자신의 행복을 공들여 만들어가는 사람으로 본 것 같다. 행복한 사람들이 갖는 인생의 비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행복한 사람들은 선택과 결정을 할 때 인생의 완벽한 해답을 찾으려기 보다는 ‘이만하면 괜찮아’ 싶은 것을 선택하고자 한다. 쇼핑하러 가면 어떻게 하는가? 다양한 상품 중에서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을 찾고자 한 자리에서 몇십분, 몇시간을 할애하며 고민하다가 결국 뒤돌아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행복한 사람은 이 정도면 괜찮아라고 여겨지는 제품을 선택하고 만족한다. 그리고 자신의 선택을 믿으며 후회하지 않는다. 완벽한 답을 못찾아 자신을 자책하는 일이 적어지고, 또 다른 선택에 대한 미련도 적어질테니 좀 더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두 번째, 행복한 사람들은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자신의 결정에 대해 최대한 좋은 점을 보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이 내린 결정의 위험과 단점을 생각하며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행복한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에 대해 장점을 생각함으로써 자신에게 힘을 불어넣고 자신감을 갖는다.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잘못된 선택에 대한 객관적 사실까지 왜곡하지는 않는다. 다만 주관적인 평가에서의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고자 한다.

 

 

 

 

 

 

세 번째, 행복한 사람들은 남들과 자신을 잘 비교하지 않는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과제를 할 때 남들과의 비교에 과도한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지만, 행복한 사람은 남들보다 잘 하는지 못하는지에 신경을 크게 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실패와 성공에 대한 관점의 차이가 있다. 일을 실패했을 때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을 탓하고, 일을 성공했을 때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기여에 기뻐한다. 즉 행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주체가 되어 삶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다.

 

 

네 번째, 행복한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에 대해 그렇게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 기분이 좋을 때에는 상관이 없지만 기분이 우울할 때 자신에 대해 너무 많은 생각은 그리 유익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기분이 안좋을 때는 자기에게 너무 빠지면 감정에 휘둘리고 더 우울해지기 쉽다. 기분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행복한 사람들은 너무 자기 생각에 빠지지 않고, 다른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서 기분전환할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사람들은 일상의 사건들을 더 즐겁게 해석한다. 어떤 사람은 크리스마스를 아주 귀찮은, 해치워야하는 이벤트로 생각하지만, 행복한 사람은 흥겨움을 즐길 수 있는 사건으로 본다. 즉 인생을 고행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축제의 장으로 여기는 것이다.

 

 

행복의 대가가 소개한 다섯 가지 행복의 기술을 살펴보았다. 아마도 행복한 사람은 무엇이든지 좋게좋게 보는 단순한 사람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삶을 비평하며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우울해지는 사람의 삶의 방식보다 훨씬 더 힘있고, 즐거움이 있으며, 해내는 능력이 있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기술을 바탕으로 인생의 방향을 재설정해보자.

조금 완벽하지 않더라도 만족할 줄 알고, 자신을 믿으며,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살아가자. 또한 맞닥뜨리는 다양한 어려움앞에서 스스로를 자책해서 우울해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자신의 삶을 즐기도록 해보자. 내 삶을 우주보다 더 위대한 존재로 여기는 관점으로 한해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한 해를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

 

논문참조

Abbe, A., Tkach, C. & Lyubomirsky, S(2003). The art of living by dispositionally happy peopl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4, 385-404.


출처  http://retirement.miraeasset.com/show.d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