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기술

타이탄의 도구들

거울닦는 달팽이 2019. 4. 5. 09:13
반응형


담대한 목표를 돕는 디테일들
성과를 10배 높이는 데에 늘 10배의 노력이 요구되는것은 아니다. 타이탄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큰 기회는 항상 작은 패키지 안에 담겨 배달되어 온다'.

당신의 삶을 극적으로 변화시키고자 100킬로미터 달리기를 할 필요도, 박사학위를 딸 필요도 없다. 자기 자신을 완전히 리셋하고 재발견하고자 몸부림 칠 필요도 없다. 누군가 강력한 효과를 본것을 자신에게 적용해 루틴을 만들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꾸준한 노력이, 결국에는 큰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80% 이상이 매일 가벼운 명상을 한다.
·대부분 아침을 굶거나 아주 조금 먹는다.
·오직 스스로의 힘으로 많은 고객과 클라이언트를 사로 잡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성 경험을 갖고 있다.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는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다.
·자신의 분명한 '약점들'을 받아들이고 그것들을 커다란 경쟁력 있는 기회로 바꿔 냈다.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리하라 (3분)
3분내에 잠자리를 정리하라. 그 이상의 시간을 쏟으면 며칠 하다가 포기하게 된다.

'내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일들'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잠자리 정리다. 아무리 형편 없는 하루를 보냈더라도, 아무리 슬픈 일이 벌어지더라도 잠자리 정리는 할 수 있다.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 당신이 마지막으로 하는 일은 '자신이 뭔가를 이뤄놓은 곳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돌아왔을 때 깔끔하게 정돈된 침대를 보면 마음이 평온해지면서 자존감도 높아진다.

2. 명상하라 (10~20분)
타이탄들 중 80% 이상이 매일 아침 어떤 식으로든 '마음챙김' 수련을 한다. 명상을 삶의 중요한 연습으로 받아들이는 그들은 고대 그리스 시인 아르킬로코스의 명언을 마음에 품고 산다. "우리는 기대하는 수준까지 올라가는 게 아니라, 훈련한 수준까지 떨어진다." 

명상을 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난 '목격자의 관점'을 얻게 된다. 생각에 사로잡혀 휘둘리는 대신 일정한 거리 뒤에서 나 자신을 관찰할 수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세탁기에서 빠져나와 그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다. 

자기 삶의 지휘관이 되는 건 중요한 일이다. 전체 지도를 살펴 보면서 수준 높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목표 달성을 위한 절차와 순서, 필요한 자원, 무시해도 될 조건 등을 결정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명상은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극단적으로 말해, 때론 심호흡 하나가 인생을 바꿔놓는다.

목표는 생각의 관찰이다
명상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한번 시작했을 때 최소한 7일은 지속해야 한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너무 야심차게 한 달, 두 달, 1년 씩 하루도 빠짐없이 명상을 하겠노라 결심하지는 말자. 

명상의 핵심은 정신을 집중하는 데 있지 않다. '정신이 방황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는데 있다. 정신이 흩어지고 있다는 걸 알아챈 후 단 1초 만이라도 다시 만트라(혹은 뭐가 됐든) 주의를 집중하면 그건 '성공적인' 명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말했다. "나무를 베는 데 6시간을 준다면, 4시간은 도끼날을 가는 데 쓸 것이다."

무딘 도끼로 나무 밑동을 찍어대는 건 제대로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아니다. 7일 동안 명상 훈련을 하면서 정신을 날카롭게 벼려보자.

얻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마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그것이 명상이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거창한 것이 아니라 가벼운 스트레칭을 1분 이내로 한다.

타인보다 먼저 깨어 있다는 사실, 타인보다 먼저 뭔가를 했다는 사실이 삶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강력하다.

이 시간에 하는 5~10회의 동작 반복은 운동이 아니다. '상태 준비'와 잠을 깨기 위한 것이다. 

4. 차를 마셔라(2~3분) 
정신이 혼미한 아침 시간에는 격식을 따질 여유가 없다.

목표는 간단히 마시는 것이다. 만든 차와 찬 물 한 컵을 준비해 편안한 식탁에 앉아 '아침 일기'를 펼친다.

5.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밤에만 일기를 쓰면 '오늘은 정말 스트레스가 많았고 짜증나는 하루였어'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다.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시작이 활기 차면 하루가 몰라보게 달라진다. 밤에 일기 내용도 확 달라진다. 그런 하루가 모여 성공하는 삶이 된다.

나는 타이탄들의 조언을 얻어 '5분 저널5-minute journal'이라는 일기장을 사용한다.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내용 :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1.
2.
3.
오늘의 다짐
1.
2.
3.
밤에 써야하는 내용 :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1.
2.
3.

다음과 같은 4가지 범주에서 당신을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을 생각해 보라.
1. 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 내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오랜 지인들.
2. 오늘 내게 주어진 기회. 아주 특별할 필요는 없다.
3. 어제 있었던 근사한 일. 당신 직접 경험했거나 목격 또는 발견한 것.
4. 가까이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 단순하면서도 구체적인 대상으로 눈을 돌려보라. 무엇이든 문득 새롭게 느껴지는 것들이면 다 괜찮다.
밤에 집에 돌아가 작성하는 '오늘의 굉장한 일들'은 최소 한 달에 한 번씩 다시 살펴보기를 권한다.

이 5가지를 모두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40분이 채 되지 않는다. 더 기쁜 소식은 타이탄들 또한 이 5가지를 모두 하는 날이 1년 중 30%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만 중요한 사실은, 타이탄들은 모두 최소한 매일 한가지 이상은 해치운다는 것이다. 그리고 만일 3가지 이상을 해낸다면 그날 하루가 성공적으로 지나갈 가능성이 엄청나게 커진다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