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새기는 멧세지

나는 배웠다- Maya Angelou

거울닦는 달팽이 2022. 1. 10. 11:03

삶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중의 하나가 '용기'임을 나는 배웠다.


나는 배웠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그것이 오늘 아무리 안 좋아 보여도
삶은 계속된다는 것을
내일이면 더 나아진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궂은 날과 잃어버린 가방과 엉킨 크리스마스트리 전구
이 세 가지에 대처하는 방식을 보면
그 사람에 대해 많은 걸 알 수 있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당신과 부모와의 관계가 어떠하든
그들이 당신 삶에서 떠나갔을 때
그들을 그리워하게 되리라는 것을

나는 배웠다
생계를 유지하는 것과
삶을 살아가는 것은 같지 않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삶은 때로 두 번째 기회를 준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양쪽 손에 포수 글러브를 끼고 살아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무엇인가를 다시 던져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내가 열린 마음을 갖고 무엇인가를 결정할 때
대개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나에게 고통이 있을 때에도
내가 그 고통이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날마다 손을 뻗어 누군가와 접촉해야 한다는 것을
사람들은 따뜻한 포옹,
혹은 그저 다정히 등을 두드려 주는 것도
좋아한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내가 여전히 배워야 할 게 많다는 것을

나는 배웠다
사람들은 당신이 한 말, 당신이 한 행동은 잊지만
당신이 그들에게 어떻게 느끼게 했는가는
결코 잊지 않는다는 것을

- 마야 안젤루 <나는 배웠다>







I've learned that no matter what happens, 
or how bad it seems today, 
life does go on, 
and it will be better tomorrow. 

I've learned that you can tell a lot about a person
by the way he/she handles these three things: 
a rainy day, lost luggage, and tangled Christmas tree lights. 

I've learned that regardless of your relationship with your parents,
you'll miss them when they're gone from your life. 

I've learned that making a "living" 
is not the same thing as making a "life." 

I've learned that life sometimes 
gives you a second chance. 

I've learned that you shouldn't go through life 
with a catcher's mitt on both hands; 
you need to be able to throw something back.

I've learned that whenever I decide something 
with an open heart, 
I usually make the right decision. 

I've learned that even when I have pains, 
I don't have to be one. 

I've learned that every day you should 
reach out and touch someone. 
People love a warm hug, 
or just a friendly pat on the back. 

I've learned that I still have a lot to learn.

I've learned that people will forget what you said, 
people will forget what you did, 
but people will never forget how you made them feel.

- Maya Angelou



 

마야 안젤루( Maya Angelou): 클릭

 

‘새장’ 속의 현실은 단순하지 않다.

백인은 흑인을 억압하지만, 흑인 남성은 흑인 여성을 억압하고, 흑인 어른은 흑인 아이를 강간한다.

선악이 모호한 이 난관을 타개하는 방법은, 새장 속에서도 노래하는 새처럼,

현실을 초월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강한 자아를 형성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