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새기는 멧세지

어떤 기원이 이루어질까? (펌)

거울닦는 달팽이 2012. 1. 23. 15:03

 

 

절박함의 낭떠러지에 이르게 되면 사람은 하늘을 향해  기원하게 됩니다. "신이여, 저를 도우소서 " 이것이 기도입니다.

 

언젠가 나는 소녀 카밀라 Camilla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 메타보스는 아주 작은 나라의 왕이었는데, 적들이 침입하자 싸움에 져서 갓난 어린 딸을 품에 안고 숲 속으로 도망치게 되었습니다.    그를 쫒는 무자비한 창과 칼들이 점점 조여 오는 데, 그만 강이 그 앞을 막아서고, 강물은 범람하여 강둑을 넘어 거품을 일으키고 있었습니다.      당황한 그는 험한 강을 헤엄쳐 건너려 했으나 어린 딸 때문에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가장 사랑하는 것이 짐이 되어 생명을 위협한 것이지요. 그는 잠시 망설이다 어린 카밀라를 나무 잎사귀로 여러 겹 친친 둘러 싸 보호한 후, 들고 있던 커다란 창대에 단단히 묶었습니다.    그리고 하늘을 향해 기원했다.

 

 

"숲 속에 사는 자애로운 처녀신이시여, 아르테미스여, 나는 이 딸을 당신의 시녀로 바칩니다. 여신이여, 믿을 수 없는 바람에 맡기는 이 아이를 부디 거둬주소서"

 

그리고 강력한 오른 손으로 창을 꼬나 쥐고, 젖먹던 힘까지 다 내어 강 건너편을 향해 던졌습니다. 아래로 강물이 으르릉거리고, 윙윙거리는 바람을 뚫고 불쌍한 카밀라를 묶은 창은 건너편 풀밭에 꽂혔습니다.    다행입니다.    카밀라를 묶은 창대가 아비의 절박한 기원을 담고, 넘실대는 강을 건너 생명의 땅에 박히게 된 것이지요.    적군이 몰려들자 카밀라의 아버지는 강물 속으로 뛰어들어 유유히 강을 건너 숲속으로 들어갔지요. 그는 숲속에 은둔하며 말젖으로 카밀라를 길렀습니다.    아이가 두 발로 걷기 시작하자 날카로운 창으로 무장시키고, 작은 어깨에는 활과 전통을 걸어 주었습니다. 그녀는 호피로 옷을 해서 입고, 숲 속을 뛰어다녔으며, 끈을 꼬아 만든 투석기를 휘둘러 학과 백조를 쏘아 떨어뜨렸지요. 이렇게 하여 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속에 나오는 여전사 카밀라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나는 이 짧은 이야기 속의 절박함이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진심으로 신의 앞자락을 잡으며 간절히 기원하는 한 사람이 눈에 선합니다. 오늘, 기원이 이루어지는 조건을 생각해 봅니다.

 

첫 번째의 조건은 간절함인 듯합니다.

아이들 데리고 건널 수 없는 강 앞에 선 한사람, 그의 절망이 보이지요 ?

 

두 번째는 사랑하는 것을 위해 비는 것입니다.

사랑이 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랑을 버릴 수 없습니다. 오직 그 사랑만을 위해 빕니다.

 

세 번째는 가장 잘하는 것에 기대어 돌파구를 찾게 해달라고 염원하는 것입니다.

신도 우리가 최선을 다한 다음에야 도와주겠지요. 어린 아이를 던지기 전 온 힘을 다해 부풀어 오른 강인한 오른팔뚝의 터질 듯한 힘줄이 보이지요?

 

네 번째, 아마 이것이 제일 중요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오직 당신의 뜻대로 하십시오. "

간절히 염원했으나 그것이 이루어지든 이루어 지지 않든 그 결과는 신의 손에 있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생기더라도 그 것을 받아들이고, 다시 일어나 걸을 수 있기를 기원해야 합니다.

 

다시 새해가 되었습니다.   

간절한 소망들이 모두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from: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마음을 나누는 편지 중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