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4

50대의 비오는 날 일상..좀 쓸쓸한 날..

미전역이 북극 한파로 꽁꽁 얼어붙은 나날들... 오직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만이 그 영향권에 벗어나 있다는데... 내가 살고 있는 Southern California 는 3일째 비가 오락가락한다. 흔하지 않은 비가 내리니... 아침에는 커피 향이 짙어지는 날씨라 좋아하다가, 오후가 되니... 센치해지기 시작한다.. 이런 날, 추억처럼 다시 만난 목소리.. 레너드 코헨의 Famous Blue Rain coat... 존재의 쓸쓸한 아름다움이 묻어나는 목소리라는 표현이 너무나 잘 어울린다.. 이 노래는 누군가에게 보내는 편지글이다... 그러고보니.. 내 책상 위에는 나태주 님의 라는 시가 놓여져 있다.. 그래.. 내 마음, 그대로이다.. 안부 -나태주 오래 보고 싶었다. 오래 만나지 못했다. 잘 있노라니, 그것..

열린 일기장 2024.01.23

마음 편안해지는 삶을 위한 인생 팁 6가지

1.당신의 과거와 평온하게 화해해야 합니다. 과거가 당신의 현재와 미래를 방해하지 않게 하도록 합니다. 2. 나는 나의 삻을 살고 그는 그의 삶을 살아갈 뿐. 남과 비교하지 않아야합니다. 비교는 인생의 기쁨을 훔쳐가는 도둑입니다. 비교하는 순간 지옥이 펼쳐진다는 사실을 기억합니다. 3.시간은 모든 것을 치유해줍니다. 힘든 순간이 닥쳤을 땐 그저 시간의 힘을 믿고 담담히 기다리는 것이 최선일 때가 많습니다. 4.사람들이 내 원하는대로 나를 생각해주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그들 마음대로 나를 생각할 자유를 주고 나도 내 마음대로 살아가면 됩니다. 5.당신의 행복에 대한 책임은 오직 당신에게 있습니다. 모든 것은 당신이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늘 긍정적인 관점을 견지하고 살아갑니다. 6.세상의 모..

성인 자녀를 대하는 지혜로운 태도 8가지

1. 뒤로 물러서라 자녀가 자라서 20세 전후가 되면 부모는 이제 뒤로 물러서야 한다. 지금부터 모든 일은 자녀에게 달렸으며, 부모는 더 이상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 단, 여전히 가르쳐줄 수 있는 교훈이 하나 있다. 그것은 더 이상 부모에게 기대지 않고 혼자 힘으로 서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교훈을 가르쳐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뒤로 물러서는 것이다. 만일 자녀에게 그 동안 가르쳐온 모든 교훈을 직접 실천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지난 20년 세월은 물거품이 되고 말 것이다. 독립적이 되라는,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라는,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라는, 그 밖의 모든 가르침을 준 까닭이 무엇인가? 자녀에게 맡겨 스스로 알아서 하게 하지 않는다면 그 모든 가르침은 아무런 의미도 없을 것이다. 그러..

미국인들은 팔레스타인 학살의 공범이 되어서는 안된다

미국의 대표적 진보 정치인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미국의 군사원조가 가자지구의 참상을 키우고 있다며 이스라엘 원조 예산을 의회가 승인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샌더스 의원은 3일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하마스의 야만적 테러 공격이 이 전쟁을 촉발했다는 사실을 알지만, 동시에 이스라엘군의 대응은 극도로 비례적이지 않으며, 부도덕하고, 국제법에 어긋난다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더 이상은 안 된다”며 “의회는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해야 하고, 미국 납세자들은 더 이상 가자의 무고한 남녀와 어린이들의 삶을 파괴하는 공범이 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유대계 무소속 의원으로 민주당 쪽으로 분류되는 샌더스 의원은 가자지구 사망자 집계가 2만2천명까지 불어나는 과정에서 이스라엘 정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