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기술

타인은 또 하나의 나

거울닦는 달팽이 2011. 7. 25. 02:47
반응형

 

 

 

 

 

 

 

일요일 아침이다.

요즘은, 토요일 저녁의 특전 미사에 다녀오고,

일요일을 온전히 나의 시간으로 자유롭게 쓰려고 남겨 둔다.

 

가족들이 여전히 잠든 시각..

혼자 깨어 명상을 하고, 책도 읽다가,

문득 글을 쓰고 싶어서 컴 앞에 앉았다.

 

읽던 책에서 맘에 꽂힌 구절 때문이었다.

타인들은 결국 나의 다른 본성 중의 하나 라는 내용의 글귀였는데,

 꽤 오랜 시간, 나는 이 진리를 잊고 지냈던 것 같다.

.

.

 

어느 순간, 진리의 한 측면을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머리 속에서의 한 두번의 이해와 감동으로서는 결코 변화를 가져 올 수 없고,

수차례의 망각과 기억과 실천의 되돌림 후에야,

결국 서서히 체화되어 간다는 생각이  든다.

 

난 그 과정 중에 있구...

또, 그 과정이 우리 인생인 거구....

 

아,바로,이거야!  하는 깨달음이 사실은 수년전의 감동했던 내용임이 기억나면,,

결국, 계속 한자리에만 머물고 있었던 건 아닌가? 하는 씁쓸한 마음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실제로 이런 경험의 수차례의 반복으로

머리에서 가슴으로, 관념에서 일상의 삶 속으로, 실천하는 힘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타인은 나의 다른 본성>이라는 이 깨달음도 사실 기억을 되돌려보면,

얼마전 포스트였던, 모든 이들에게서 나를 보게 될때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라 한, 톨스토이의 글과

1~2년전. 타인을 또 하나의 나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수행하는 법이라고 포스트했던 내용의 반복이다.

 

바로 이 포스트: http://blog.daum.net/crystalspirit/448 

 

암튼,

오늘 아침에는 세상의 모든 사물과 사람들에게서 또 다른 나를 본다..라는 깨달음이 

다시 한번 더 명료하게 다가왔다.

.

.

 

지난 1년간 일로써 만난, 힘겨워했던 사람에 대해 내가 이 관점을 잊지 않고 대했더라면,

훨씬 더 일찍 마음의 고통이 끝났을텐데.....라는 생각도 들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1년여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겪은 고통과 시련을 극복해가는 동안

서서히 일어난 내 마음의 성장을 돌아 보노라면,

그 시간과 고통은 충분히 의미가 있었고, 가치가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된다.

.

 .

태어 났으니, 그냥 산다...가 아니라,

이 삶이 내게 제공하는 모든 경험들에서 감정의 희노애락을 흠뻑 맛보며....

힘든 현실이 던지는 끊임없는 문제꺼리들을 해결해 내는 과정에서,

내 안의 충만한 힘을 깨우치고,

그 과정에서 영적으로 꾸준히 성장해 나가며,

만나는 모든 사람과 사물, 세상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이 삶이 아닐까...

 

오늘 아침은 기분이 무척 좋다..

세상이 완전해서 기분이 좋은 게 아니라,

내 기분이 좋아서,  세상이 완벽해진다.

 

*기분좋은 이순간, 내 머리속에 떠오르는 음악을 함께 해 본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