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인생 오후 만들기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아" 가 괜찮은 이유

거울닦는 달팽이 2023. 9. 10. 01:03
반응형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괜찮아." 라는 말을 잘 알고 있지만,

근면, 성실이 삶의 디폴트가 되어버린 세대의 삶을 살아온 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처음에는 마냥 좋다가, 점차 지겨워지다가, 나중에는 죄책감을 느끼곤 했지.

 

햇살 좋은 날, 침대에 누워있기라도 하면 스멀스멀 일어나는 죄책감...

내가 흐린 날을 좋아하고, 비 오는 날을 좋아하는 이유는

죄책감없이 침대에 하루종일 뒹굴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오늘 알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음은

나의 정지 상태가 다른 사물, 존재, 사람들이

나와 관련성 없이 그들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순간이라는 것을!

 

우리는 관계, 상호 작용 속에서 살아야하는 존재이지만

내가 가만히 쉬고 있는 시간은

그런 나와의 상호 작용이 쉬는 시간이며,

그들에게 나의 방해가 사라진 시간이기도 하다는 것을...

 

좀 더 마음이 편안해 졌다..

 

 

 

반응형